본문 바로가기

Review Diary/영화를 보고나서

피터 래빗,그리고 미스 포터

미세스 포터.아니,미스 포터.
'비아트릭스 포터'라는 인물은 몰라도 '피터 래빗'이라는 우리 정겨운 토끼 친구를 모르는 분은
아마도 없을 겁니다.동물 친구들을 의인화해서 정겨운 캐릭터를 만들어 준 포터에게 감사를.
그녀는 환경운동가로도 유명합니다.그녀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그녀가 기증한 땅과 농장으로 가는 길을 지도를 통해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공식 홈페이지로 가는 링크는 본문 말미에 게재합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바로 공식 홈페이지를 찾았습니다.정보가 많고 더군다나 친절할 정도로 잘 꾸며져 있습니다.비아트릭스 포터의 생애와 피터 래빗 이야기도 적혀있었구요.무엇보다 진기한 사진자료가 많았습니다.그녀 가족의 초상화는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을 보듯 감회에 젖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터 가문의 초상화(비아트릭스 포터,남동생,어머니,아버지-시계방향으로)

그녀의 친구 피터 래빗은 동물 친구들 중에서도 유독 그녀의 사랑을 많이 받은 모양입니다.
그녀의 초판 본과 더불어 그녀의 이름곁에는 언제나 피터 래빗이 함께 했습니다.
첫번째 연인이었던 노만 원은 원출판사의 셋째 아들이었지만 집안의 천덕꾸러기처럼 형제들에게 취급받았습니다.물론 그의 여동생은 오빠인 노만을 사랑했지요.노만과 비아트릭스의 만남은 영화속에 애잔히 잘 드러납니다.3개월만 기다리면 그 둘의 사랑은 이루어지는 거였지만,안타깝게도 운명의 여신이 그 둘을 갈라놓습니다.노만은 1905년 비아트릭스 포터에게 청혼합니다.그러나 포터 가문측에선 재력가도 영향력있는 인사도 아닌 원 가문이 달갑지만은 않았죠.노만의 집에는 비밀로 하고 청혼만을 한 채 둘의 사랑은 약혼만을 기다립니다.그러나 비극이 찾아왔습니다.노만은 37세의 나이에 악성빈혈로 사망했습니다.1905년,8월 25일입니다.그의 여동생 밀리는 그가 죽고 나서,이미 친구가 된 포터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는 오래 살지 못했지만,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왔어..."

포터는 그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하지만 그녀가 힐탑 농장을 사들이고,
친구인 밀리와 돈독한 우정을 나누면서 예전의 활기차고 감수성 넘치는 포터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런 그녀를 제일 반긴 건 다름아닌 밀리였습니다.아무래도 이 당시의 비아트릭스 포터는 자신의 가족,특히 어머니와의 불화가 깊었던 모양입니다.당시로서는 현모양처가 여성의 미덕인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시기였죠.포터의 당당한 행동 스타일 덕분에 밀리와도 친구가 될 수 있었구요.알려졌다시피 밀리 또한 미혼이었습니다.노만이 비아트릭스를 초대했을 때 처음 만난 이후로 둘은 친구가 되었죠.가족만큼이나 소중한 친구를 만난 겁니다.그녀의 오빠이자 포터의 연인이었던 노만은 악화된 병세에도 불구하고 행복해 했습니다.아마도 비아트릭스 포터가 있었기 때문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아트릭스 포터와 그녀의 애완 토끼


어려서부터 자연을 접할 기회가 많았던 건 그녀의 감수성을 더더욱 풍부하게 했습니다.
그녀의 남동생이 곤충을 채집하고 수집하는 걸 즐긴 반면,그녀는 자연 본연의 모습을 무척 사랑했습니다.토끼와 개구리,그리고 거위는 어느새 그녀의 친구가 되어 있었구요.어찌나 이 동물친구들을 사랑했는지 그녀의 스케치에서도 잘 드러납니다.영화 속,비아트릭스 포터가 자신이 그린 동물들과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무척 사랑스럽습니다.(물론 영화에서 어느정도 과장된 부분도 있기야 하죠.그림이 실제로 움직일리야 없겠지만.분명 제가 포터였더라도 그림 속 토끼가 움직였을거라고 믿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02년판,피터 래빗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7년판,피터 래빗 이야기


그녀는 첫 책을 출판하면서 책의 모양,그리고 그림의 색깔과 글씨와 같은 출판에 관한 전반적인 것들을 깊이 있게 고민했습니다.모든 아이들에게 피터 래빗의 이야기가 전해지길 바랬습니다.그녀의 고민과 노만 원의 노력과 지원이 있었기에 피터 래빗은 마침내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토끼 친구들의 이야기는 인기가 넘쳤고,그녀는 일약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하지만 아버지가 그녀를 정신적으로나 물직적으로나 지지해준 반면,그녀의 어머니는 딸의 이러한 성장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았습니다.비아트릭스 포터의 개방적인 성격과 진취적인 의욕은 아마도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2년판,피터 래빗 이야기


1985년,원(warne)출판사는 펭귄 출판사에 인수 합병됩니다.이때부터 피터 래빗의 둥지는 펭귄 출판사로 옮겨졌고 지금도 꾸준히 출판되고 있습니다.피터 래빗의 이야기는 2002년판에 삭제된 일러스트레이션을 포함해서 완전하게 출판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2년판 '피터 래빗 이야기'에 수록된 일러스트레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힐탑 농장에서의 비아트릭스 포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포터의 사랑스러운 친구들..(아래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물을 관찰하고 자연에의 삶을 그린 그녀의 동화 속 친구들은,
그녀가 얼마나 이들에 애정으로 다가섰는지..그림에 잘 드러납디다.
의인화된 동물 친구들은 어른이 된 지금의 저에게도 어린 시절의 풋풋함을 되새기게 합니다.
영화 '미스 포터'는 짧은 러닝 타임이었지만 많은 걸 보여줬습니다.
이 영화의 진정한 주연은 비아트릭스 포터,그리고 그녀의 동물 친구들입니다.
특히나 사랑스러운 우리의 토끼 친구,피터 래빗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미스 포터'


보다 많은 정보는 '비아트릭스 포터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 스케치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달려가세요~.

'Review Diary > 영화를 보고나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티드,건(GUN)액션의 한계를 도전한다  (0) 2008.08.25
사령:리케의 저주  (0) 2008.08.18
맨 프럼 어스  (0) 2008.08.12
스트리트 킹-옥의 티  (0) 2008.06.24
아론 유 ~ 그를 엿볼까  (0) 2008.06.24